<<<우클릭 방지>>> 입벌릴 때 딱 소리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방법

입벌릴 때 딱 소리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은?

by ♡◐ ♧ ♣◑ ♥ ⊙ ◈ ◑ 2020. 11. 22.

대부분 사람들의 턱은 비대칭으로 되어있는데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가 아니면 일부러 교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 턱의 근육들이 뭉치게 되어 일생 생활에 피해를 줄 수 있다. 턱 주변의 근육들이 뭉쳐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쉬며 틈틈이 누르며 마사지를 해주면 완화될 수 있다. 턱의 비대칭은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기, 오징어,껌 등을 자주 씹는 등의 생활습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최근 며칠 전부터 하품이나 입을 크게 벌리면 양 쪽 턱에 딱!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한 두번 소리가 난다면 그려려니 하고 넘어갔겠지만 4~5일 지난 현재까지고 입을 크게 벌리면 턱에서 딱! 소리가 나서 이 소리가 대체 왜 나는 것인지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고자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일명 '내궁내쓰' 풀이하자면 '내가 궁금해서 내가 쓴다'입니다. 저번 미골통증 이후 제 몸에 이상이 생겨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처음인거 같은데요. 내 몸에 문제가 생긴건데 이건 못 참지ㅋㅋㅋ 거두절미하고 입 벌릴 때 딱 소리나는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턱 딱!소리 나는 원인은?

우선, 입을 벌릴 때 딱! 소리가 자주 난다면 턱 관절 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30대에 많이 나타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턱관절 장애 초기 증상통증이 없지만 턱에 딱! 소리만 나는 것이 특징이고 하품 하거나 입을 크게 버릴 때 그리고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증세가 지속된다면 턱 주위 근육에 이상이 생겨 음식 씹는 능력이 떨어지고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턱 관절 장애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을 꼽아 보자면

 

  • 음식을 한 쪽으로 씹을 경우

  • 다리꼬기나 턱을 괴는 자세 등 척추가 휘는 자세를 취할 경우

  •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씹을 경우

  • 하품할 때 입을 크게 벌릴 경우

그 외에, 손톱 물어 뜯기, 올바르지 못한 수면 자세 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

 

1.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사실 턱 관절 장애나 꼬리 뼈 통증을 유발하는 미골통증, 거북목 등 뼈나 관절에 이상이 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세 불균형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말이 쉽지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만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어려운거 같습니다. 그래도 이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일하는 도중에 잠깐이라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봐요.!

 

 

2. 하루 10분 스트레칭하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턱 관절 장애를 극복할 수 없는가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스마트한 사람들은 언제나 차선책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그 차선책이 바로 스트레칭 되시겠습니다. 오늘 학교 혹은 회사에서 불균형한 자세를 유지했다면 그 만큼 집에 와서 올바른 척추를 위해 하루 딱 10분 동안 스트레칭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3. 하품할 때 입 크게 벌리지 말기

재채기든 하품이든 시원하다는 느낌 때문에 괜히 크게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런 습관이 턱 주변에 있는 근육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다음부턴 하품할 때 손바닥을 턱에 받쳐 입이 지나치게 벌어지는 것을 조심하면서 해봐요!  

 

 

4. 마사지해주기 

우리에게 먹고 씹는 낙을 주는 턱에게 마사지를 해준 적이 한 번이라도 있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의 시간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평소 당연하듯이 쓰는 턱 근육이지만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 중 하나입니다. 오늘도 고생한 내 턱을 위해 따뜻한 찜질팩을 이용해 턱 주변 근육 마사지를 해주는건 어떨까요? 근육 이완을 해주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턱 관절 장애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소고기를 먹게 해주는 턱 관절아 고마우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