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 방지>>> MBTIFT 차이와 MBTISN 차이,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TIFT 차이와 MBTISN 차이,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by ♡◐ ♧ ♣◑ ♥ ⊙ ◈ ◑ 2021. 6. 23.

MBTI는 Meyers 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로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를 뜻합니다. 총 12분 동안의 검사를 통해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16가지 심리 유형 중 하나로 분류하여 그 사람의 성격 유형을 알려줍니다. 그중에서 'MBTIFT 차이'와 'MBTISN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bti-썸네일
MBTI-척도

 

 

1. MBTIFT차이

1-1) F(감성)

MBTIFT에서 F는 Feeling을 뜻하며, 이성보다는 감성적인 성향에 가깝습니다. 주변 상황과 본인 감정에 따라 의사 결정이 바뀌기 때문에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를 종종 듣곤 하는데요. 그에 반해 주변 사람들을 잘 챙겨 "인간미가 있다", "마음이 따뜻하다"는 칭찬을 듣기도 합니다.

 

논리보단 이성을 중시하는 F는 타인과 공감 형성 능력이 탁월해 고민 상담을 할 때 상대방의 마음을 잘 공감해주고, 때로는 상대방 말에 쉽게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1-2) T(이성)

T는 Thinking을 뜻하며 감성 보다는 이성적인 성향에 가깝습니다. F와 상반된 성향으로 볼 수 있는 T형은 주변 상황과 개인 감성에 따라 의사결정이 바뀌지 않아 객관적인 의사 결정을 냅니다. 때문에 주변에서 "성격이 냉정하다.", "까다롭다"는 얘기를 듣곤 하지만 그만큼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MBTISN차이

2-1) S(감각)

S는 Sensing을 뜻하며 자신의 오감을 통해 사실이나 사건을 해결하는 성향에 가깝습니다. S는 지금 현재에 초점을 두어 실제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일처리와 사실적 사건 묘사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에 반해, "시야가 좁다."는 평을 듣곤 하는데요. 한번 마음먹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는 끈기가 있습니다.

 

 

2-2) N(직관)

N은 intuition을 뜻하며 사실, 사건 이면의 의미나 관계, 가능성을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성향에 가깝습니다. N은 미래가능성에 초점을 두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신속하고 비약적인 일처리 능력을 보여줍니다. 비유적이고 암시적인 묘사를 하는 경향이 강해 계획을 구성할 때 구체적이지 않고 섬세하지 않다는 얘기를 듣곤 합니다.

 

이상 MBTIFT 차이와 MBTISN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